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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투스홀짝 라가지고. 뭘 써야 할지 몰랐는데, 영화를 보면서 아 저게 클리셰구나. 왜하면 로투스홀짝  잘 되는 때보다 잘 안 되는 일이 훨씬 많잖아요.

기회가 오지만… 그래서 써 봤어요.재웅: 이거 보니까 진짜 영화 생나네. 영화 같다가, 중간에 인간극장.수정: 기회 주고 실패하는 것이 좋았어요.치영: 기

회 조차 안 올 것 같아요.도연: 벤치서 보다가 기회를 주고 끝날 줄 알았는데, 그리고 망쳐버리니까.치영: 기회를 주고 아예쳐버리고 좌절하는 것으로 끝려

했어요.도연: 다들 왜이렇게 주인공 막 굴려? 막연히 안 될 것 같기는 했어.해린: 오히려 비극적라서 후련한 것도 있어. 런 클리셰가 엄청 많은데사실 말도

않되잖아요, 그런 거 보면서 항상 불안해서. 사건이 일어나기 일부 직적인데 그 위기 인공이 해결하는. 그런 것이 깨져서 오히려 후련한 느낌도 있었어

요.’사람들: (갑자기 왜 나온지 모르는 영화 조커에 대한 야기)도연: 그래서 그 쓸 때 퍼펙트 게임 그거를 느낀 이유가, 주인공이 죽지를 않는 이상 최악을

은 이상올라올 일만 있을 것 같아요.현주: 멋있는 말이다.치영: 최악이 아닐 수도 있는데현주: 폐병 걸리고 가족 죽고치영: 래 야구 때려치고 취직하는 것

으로 생각했어요.현주: 그것도 그렇게 나쁘지 않을텐데졍현: 취직이 될 거란 보장이 없는데수정: 다 본인이 생각하기 나름인 것 같아요.현주: 꿈에 대한 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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죽을 만큼 이루고 싶은 꿈은 없다고. 그러니 이게 을 만큼 하고싶다 야구선수가 되고 싶다고 하지만

사실 죽을 만큼은 아니라고도연: 후벼파는 이야기네. 마지막으로 질문 나요? 넘어 갑시다.독립국의 탄생도

연: 글에 대한 최대 질문, 그래서 양씨는 누구?해린: 저번에 양이 나왔잖아요. 양을 좋하는 것 같아요재웅: 양

모양을 좋아하는 것 같은데.도연: 아 배고파. 이거 읽고나서 처음에 들었던 생각이 작품을 쓰는 람이라고 나

오잖아?치영: 왜 나한테 물어봐? 내 이름이 나온다고?  수정: 아아 연기하지마.치영: 올리고 나서 아 시발(?) 왜

름이 있지 하고. 바꾸려고 하다가 아니여도 알 것 같아서찬비: 제목 읽자마자 오빠글.도연: 작가가 사실은 소

설 속의 작가고 전화한 사람이 실제 사람 아냐? 그런거 아냐?치영: 그런 것 보다 더 들어가야 하는데.현주: 생

각보다 난해…찬비: 그거 아, 러스티레이크사람들: (대충 동의한다는 말과 러스티레이크 시리즈에 대한 간략

한 설명)치영: 난 그런 게임을 들어본 도 없어.도연: 그래서, 이것은 총체적인 설명이 필요할 것 같아.태영: 이

해 되게 썼는데현주: 이해 안 돼요.도연: 알았어, 빨 기해주세요.태영: 처음에도 이런 것 썼는데 반응이 안 좋

았잖아? 그래서 설명이 되는 걸로 썻는데, 오랜만에 다시 이런 거 고 싶다하고.수정: 좋았어요.도연: 쓰는 사

람의 자유도 쓰는 사람의 자유지만 읽는 사람도 읽는 사람의 자유잖아.태영: 정껏 쓰지는 않아가지고.정현:

근데, 그 약간 초현실주의 같은 느낌이 있어요. 그래서 굳이 해석하려고 애를 쓰지 않고 읽는 같아요해린: 그

런 느낌이 있는 것 같아요. 머리 속에 있는 것을 빼서 쓰는 느낌.태영: 예를들어서 처음 들었던 생각은 독국의

탄생, 첫줄만 써 놓았는데. 왜 그런 생각을 하게 되었나, 여러 가지 이유를 써 놓았는데 여러 가지 이유로 설명

이 안 요도연: 그럼 어쩌라고?태영: 그래서 생각을 한 게 나름 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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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를 부여한 게. 독립국의 탄생이란 것은 자기자신의 독립을말는 건데. 왜 그런거 있잖아? 발신자 표시 제한

이라는 것이 실제로 존재했다는 전화라기 처음에는 독립국에서 곽태영이라 람이 전화를 걸어오는 거야. 니가

진짜로 있어야 할 곳은 여기다. 그러니까 예를 들어 격언 중에, 뭐라고 했더라, 무슨 뭐, 떤 생각은 이민에 대한

생각처럼 떠나가지 않는다는 말이 있어. 정확한 구절은 생각은 안 나는데, 이민에 대한 생각 현실 해서 벗어나

고자하면 머릿속에서 떠나지 않고 현실에 집중 못하는거야. 런 순간이 실제로 있거든? 이건 심정적으로 자 에

오는 압박감 이런 사람들이랑 얘기해봤어. 그랬더니 먹튀폴리스 실제 현실이라기 보다는 과거가 다시 나와서 구속하는

데, 그것을 정하고, 미래에 대한 불안감도 있고. 현실을 부연하기 위한? 소설도 좋아하지만 국제 정세라든지

역사라던가 지엽적으로 아하는 부분에서만 좋아하는데, 제3세계 이야기 이런 것 좋아하는데, 그런 것들을 보

면 거기 살고 있는 사람들도 해방구 고 있을 텐데, 벗어나지 않으면 해결이 안 되는데 내 힘이로 되지 않는 거

야. 구글 지도 보면서 어디를 독립국으로 할까. 리나라의 좁은 섬을 독립국이라고 생각했을 데 그것은 큰 의미

가 없는 것 같아서.수찬: 설명 듣고 해변의 카프카 생각이 어요.태영: 그럴 수도 있고, 하루키 소설 중에 이거

랑 더 비슷한 게 있어요. 좋아하니까 약간 그런 아이디어도.정윤: 오빠 간 나와 나를 마주보고 있는 구도? 그런

글을 많이 쓰는 것 같아.정현: 오빠의 특징이 많이 나타나는 부분이, 전화 받는 분.도연: 실제로도 태영이가 이

렇게 전화를 받더라. 전화를 받더니 여보..여보세요? 이러더라.태영: 다른 시공간에 있어서 런 거고, 말더듬이

라서 그런 건 아니고.사람들: (웃음)정윤: 그럼 여기 나타난 클리셰는 뭐에요?태영: 클리셰 사전 이런 것 다고

했잖아. 그런 의미의 클리셰는 아니고. 디스토피아 있잖아. 이 현실의 반대를 디스토피아라고 생각했는데. 뭐

라고 해할까. 어디에도 디스토피아도 유토피아도 없으니까.해린: 난 소설가라서 멍청하지는 않는데라는 구

절이 있잖아요? 왜 소가가 멍청하니 나의 홈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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